생활정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2만5천원 인하 결정

정똑순 2024. 2. 8. 14:58

안녕하세요 정똑순입니다:D

이제 막 올라온 소식중에 세금인하의 희소식을 가져왔습니다!지역가입자 대상 건강보험료가 이번 달 2월부터 인하된다는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인하



1.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우리나라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가 평균 월 9만 2000원 납부하던 금액에서 6만 8000원으로 약 2만4000원이 인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건강보험료는 인상에 대한 기사만 봤었는 데 건보료인하 라는 정책은 정말 처음으로 접하는 것 같습니다. 

 

2.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인하

:지역가입자 약 333만세대의 건강보험료가 평균 월 2만5000원으로 인하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기본공제는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지역가입자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또 하나의 희소식은 4번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기간

:해당 정책은 2024년 2월분부터 바로 시작해서 건강보험료 부담이 확 줄어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는 2월 22일부터 개정안이 적용된 건강보험료 고지서를 받게 되겠고 3월10일까지 납부기간으로 되어있습니다.

 

※납부방식 또한 고지서납부에서 전자납부 방식으로 바뀌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4.지역가입자 자동차 건강보험료 폐지

:또 하나의 지역가입자 대상으로 희소식이 있습니다! 1989년 자동차 보험료 도입이후 35년만에 자동차에 부과하는 건강보험료를 폐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중규 복지부 건강보험정책국장은 퇴직 후 소득은 줄었는 데 재산에 부과되는 보험료로 인해서 납부하는 금액의 부담을 겪고있는 지역가입자의 어려움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통해서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간의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는 건강보험제도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무엇이든 차별이 있으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에 차별을 줄여나가는 노력들이 모든 방면에서 필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