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뇌졸중 전조증상 시간이 생명 지나치면 안되요

정똑순 2023. 10. 31. 06:36

안녕하세요 정똑순입니다:D

요즘처럼 급격히 기온이 떨어질 때 정말 조심해야하는 질환 중에 하나가 뇌졸중 입니다! 뇌졸중이 뭔지 초기 전조증상은 뭔지 대부분 잘 모를텐데요,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짐(뇌출혈)으로 그 부분에 뇌의 손상으로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흔히들 '중풍' 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출혈(출혈성 뇌줄종)로 나뉩니다. 

 

 

1. 뇌경색 infarction(허혈성 뇌졸중)

:혈관이 막힘으로써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의 일부가 손상된 것입니다.

서양에서는 뇌출혈보다 뇌경색이 3배이상 가량 많이 나타나고, 우리나라에서도 서양만큼 비율은 아니지만 85% 가량 뇌출혈보다 뇌경색이 더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 뇌출혈 Hemorrhage(출혈성 뇌줄종)

:뇌혈관이 터짐으로써 뇌 안에 피가 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된 것입니다.

 

 

 

 

2) 뇌졸중 전조증상

 

1.두통

:두통은 뇌경색일때보다는 뇌출혈일때 더 자주 나타납니다. 수 년이상 지속되는 만성적이거나 간헐적인 두통은 뇌졸중이 아닙니다. 망치로 맞은 것 마냥 아플 경우, 평소보다 강도가 세거나 양상이 다를때는 세심한 진단이 필요하니 병원에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2.어지럼증

:이석증과 비슷한 증상이라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세상이 빙빙 돌고 속이 울렁거려 토할 것 같다가 다시 좋아지는 경우는 이석증 증세입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이를 쉽게 구별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 전문의에게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반신마비

:손상된 뇌의 반대쪽 얼굴,팔,다리 등에 감각장애가 옵니다. 감각장애가 오면 불쾌하게 몸이 저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간 뇌졸중이 온다면 사지마비도 될 수 있습니다.

 

4.언어장애(실어증)

:90%이상 사람들의 언어중추를 좌측대뇌에 있기 때문에 좌측대뇌에 뇌줄중이 온다면 우측 반신마비와 함께 실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어증은 정신은 온전한데 말을 잘 못알아듣거나 갑자기 말을 잘 못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5.운동실조

:마비는 되지 않았는 데 손과 발이 마음대로 조절이 안되는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걸을 때 자꾸 한 쪽으로 쏠리게 걷게 됩니다. 

 

6.시력장애

:갑자기 한 쪽 눈이 안보인거나 한 쪽 귀퉁이가 어둡게 보입니다. 한 물체가 명료하게 보이지 않고 두 개로 겹쳐보입니다.

 

7.연하장애

:음식물을 잘 삼키지 못하고 자주 사례가 들곤합니다. 때로는 침을 잘 삼키지 못해 침을 흘리기도 합니다.

 

 

 

 

3) 뇌졸중 치료

 

 

1. 뇌경색(허혈성 뇌졸중)

:발견되기까지의 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급적 가장 빠른 시간내에 재관류수술을 할 수 있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3시간 내에 진단되면 뇌 손상 진행을 많이 늦출 수 있고 재관류를 하기 위해 약물을 쓰거나 막힌 혈관을 중재시술로 열어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뇌출혈(출혈성 뇌줄종)

:우리나라에서 뇌출혈은 고혈압에 의해 발생되곤 하는데, 이 경우 혈압조절, 뇌압조절등의 응급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출혈일 경우 지주막하 출혈은 반드시 수술해야합니다. 큰 동맥에 생긴 주머니 모양의 동맥이 터지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수술을 통해 이 동맥류를 없애야 재출혈이 안되기 때문에 혈관조영술을 이용한 수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4) 뇌졸중 예방

 

1.빈혈과 같은 혈액순환 문제에 관심을 더 기울여야 합니다

2.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3.혈압관리를 해야합니다.

4.술을 조금만 마셔야합니다

5.당과 콜레스테롤을 관리해야합니다.

6.적당한 체중을 유지해야합니다.

7.활동적으로 생활해야합니다.

8.꾸준한 심방세동을 관리하고 확인해야합니다.

9.저염분, 고칼륨식사를 해야합니다.